'6년 자격정지' 정몽준, "FIFA-블래터 역사적 심판 받을 것"
'6년 자격정지' 정몽준, "FIFA-블래터 역사적 심판 받을 것"
  • 이상완 기자
  • 승인 2015.10.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몽준 국제축구연맹 명예부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축구회관에서 국제축구연맹(FIFA) 윤리위원회의 대면조사를 받는다는 외신보도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FIFA 서한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STN스포츠=이상완 기자] "제프 블래터 회장이 다시 회장직으로 돌아오려는 음모."

국제축구연맹(FIFA) 윤리위원회로부터 6년 자격정지 징계를 받은 정몽준(65)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공식 입장을 밝혔다.

FIFA 윤리위는 8일(한국시각) 지난 2010년 정 명예회장이 2022 월드컵 유치 과정에서 국제축구발전기금을 조성하겠다는 서한을 집행위원들에게 보냈다는 혐의를 들어 6년 자격정지 징계를 내렸다.

이에 정 명예회장은 FIFA내 모든 활동이 중지된다. 때문에 FIFA 차기 회장 선거에 출마 선언한 정 명예회장은 사실상 FIFA 대권은 어려워진 상황이다. 차기 회장 선거 후보 등록은 오는 26일까지다. 

정 명예회장은 "6년간의 제재를 결정한 것은 예상했던 일이다. 하지만 FIFA의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실체를 여지없이 드러냈다는 점에서 커다란 실망을 느낀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번 결정으로 차기 FIFA 회장선거의 유효성과 공정성이 크게 훼손된 것을 우려한다"면서 "내년 차기 회장 선거에서 새 회장이 선출되지 않을 경우 제프 블래터 회장이 다시 회장직으로 돌라오려는 음모라는 것이 국제 축구계의 지적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FIFA 윤리위는 정 명예회장에게 6년 자격정지를 내린 것과는 달리 블라터 회장과 제롬 발케 사무총장, 미셸 플라티니 유럽축구연맹(UEFA) 회장에게는 각각 90일 자격정지 징계를 내렸다.

후보 등록 마감까지 시간이 촉박하지만, 정 명예회장 측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스포츠중재재판소(CAS)를 통해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명예회장은 "모든 법적 수단을 통해 FIFA 윤리위의 결정이 부당한 것임을 밝혀낼 것"이라며 "FIFA의 환골탈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FIFA의 제재에 대한 정몽준 명예회장의 입장 전문이다. 

FIFA 윤리위가 저에 대해 6년간의 제재를 결정한 것은 예상했던 일이지만 FIFA의 무책임하고 부도덕한 실체를 여지없이 드러냈다는 점에서 커다란 실망을 느낀다.

FIFA가 총체적으로 와해되어가는 와중에 블래터의 살인청부업자라는 말을 듣는 FIFA 윤리위가 저지른 무도한 행위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블래터 회장과 플라티니 회장, 발케 사무총장은 뇌물, 배임, 횡령 등 범죄적 행위에 관련된 혐의를 받는 사람들임에도 90일 잠정 제재를 가한데 반해 저에 대해서는 조사 비협조, 윤리적 태도와 같은 애매한 조항을 적용해 6년 제재를 가한 것은 현저히 형평성을 잃은 것으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특히 윤리위가 조사 개시 당시 문제 삼았던, 한국 2022월드컵 유치위원회의 ‘국제축구기금(GFF)' 계획을 설명하는 편지를 동료 집행위원들에게 보낸 것은 제재 이유에서 제외하고 단지 조사 과정의 태도를 제재의 근거로 삼은 것은 이번 윤리위 제재가 정치적 동기에서 나온 것임을 입증한다.

이번 결정으로 차기 FIFA 회장선거의 유효성과 공정성이 크게 훼손된 것을 우려한다. 

블래터 회장의 경우 90일 잠정 제재가 지난 뒤 내년 2월26일 열리는 임시총회에서 차기 회장이 선출되지 않을 경우 다시 회장직으로 돌아오려는 음모라는 국제 축구계의 지적에 주목한다. 

침몰하는 타이타닉호와 같은 FIFA의 내부에서 자신들의 이익과 안위만을 도모하면서 FIFA를 계속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세력들이 있다면 이들은 FIFA의 도덕적 붕괴를 초래한 블래터 회장과 함께 엄중한 역사적 심판을 받을 것이다.

저는 가용한 모든 법적 수단을 통해 FIFA 윤리위의 결정이 부당한 것임을 밝혀내고 FIFA의 환골탈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FIFA내의 양심적 동료 및 많은 축구팬들의 성원과 국제사회의 건강한 양식이 새로운 FIFA의 탄생에 함께해줄 것을 기대한다.

bolante0207@stnsport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단테 2015-10-09 04:25:10
쯔쯧...정몽준...진짜 머리나쁘구나... 아직 블래터가 시퍼렇게 살아 있는데 것다 대고 플라티니를 욕먹여 봐야 네가 당선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뒤에서 초졸하게 숨어 있다가 결승적 막판에 고개 내밀고 승리하는 추입마가 네 아버님 정주영 어르신의 작전이다 좀 배워라 노무현한테 털리고 이명박한테 털리고 박근혜한테 깨지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수십년이 흘렀는데 아직도 고딩전략으로 세상을 사냐?
증말 짜증난다 정몽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