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디스-사라고사 두각, 라리가 승격 유력 팀은?
카디스-사라고사 두각, 라리가 승격 유력 팀은?
  • 이형주 기자
  • 승인 2020.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격이 가장 유력한 카디스 홈구장 라몬 데 카란사
승격이 가장 유력한 카디스 홈구장 라몬 데 카란사

[STN스포츠=이형주 기자]

차기 시즌 라리가 승격 유력팀은 어디가 있을까?

시즌 말미로 다가가면 각 국 2부리그에 관심이 쏟아진다. 차기 시즌 1부리그에서 함께할 승격팀의 윤곽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특히 유럽 5대리그에 해당하는 스페인 라리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이탈리아 세리에 A, 독일 분데스리가, 프랑스 리그 앙에 해당하는 리그들의 하부리그는 특히 주목을 받는다. 라리가2, 챔피언십, 세리에 B, 분데스리가2, 리그 두가 그것이다.

그렇다면 2020년 현재 유럽축구연맹(UEFA) 리그 순위 1위에 빛나는 라리가로 승격이 유력한 팀은 어디가 있을까. 두각을 나타내는 두 팀이 있는 가운데 나머지 한 자리를 두고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 

라리가2에서 가장 먼저 직행 승격이 가능한 1위에 가장 근접한 팀은 카디스 CF다. 카디스 CF는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지방의 카디스 주를 연고로 하는 팀이다. 지중해와 면하고 있는 카디스는 휴양 도시로 유명한 곳. 현재 141,000명으로 인구도 적지 않은 편이다. 

알바로 세르베라 감독이 지휘하는 카디스는 초반 리그 5연승을 달리며 상승세를 탔고 이후 꾸준한 성적을 유지하며 1위를 질주 중이다. 공격수 알렉스 페르난데스가 11골 4어시스트를 기록하며 팀을 이끌고 있다. 

또한 카디스는 지난 3월 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구단에 '엄청난 경제적 강점'을 지닌 투자자가 합류했다. 그는 클럽의 성장을 위해 의심의 여지 없는 투자를 약속했다"라고 전했다. 카디스가 이야기한 투자자는 미국인으로 알려졌고, 앞으로 대대적인 투자를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승격만 이뤄낸다면 카디스에는 탄탄대로가 열려있는 셈이다. 

또 다른 승격 유력팀은 아라곤 지방의 자존심 레알 사라고사다. 총 인구 601,000명으로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발렌시아, 세비야에 이어 스페인 도시 인구 순위 5위인 사라고사는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1980년대부터 꾸준한 성적을 자랑하던 사라고사는 몇 번의 강등을 겪으며 휘청거렸고 지난 2012/13시즌 20위로 강등 당한 뒤 좀처럼 1부리그를 밟지 못하고 있다. 7시즌 만에 승격을 노리고 있는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라리가2에서만 17골을 몰아치고 있는 루이스 수아레스(바르사 수아레스와 동명이인)의 활약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사라고사의 경우 카디스처럼 거대 자본의 투입이 예정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됐듯 사라고사 도시 자체가 경제적 파워를 가지고 있는 곳이라 승격한다면 타 라리가 하위권 팀과의 경쟁에서는 충분히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라리가2의 경우 1,2위는 라리가로 직행 승격을 하고 나머지 한 자리는 플레이오프를 통해 결정한다. 3위와 6위가 맞붙고, 4위와 5위가 싸운 뒤 승리팀 간의 대결로 최종 승격팀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현재 3위권에서 6위권을 형성하고 있는 팀들은 UD 알메리아, SD 우에스카, 지로나 FC, 엘체 CF다. 이 팀들은 현재 성적을 유지, 발전시켜 플레이오프를 통한 승격 또는 직행 승격도 노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7위 미란데스 CF, 8위 스포르팅 히혼 등도 플레이오프를 위해 막판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플레이오프권에만 들어가면 이후 예상치 못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사라고사 홈 라 로마레다의 환영 문구
사라고사 홈 라 로마레다의 환영 문구

라리가2가 열리는 스페인은 아직 코로나19 확진세가 약해지지 않은 상태다. 누적 확진자는 283,339명(세계 4위). 누적 사망자는 27,117명에 이른다. 지난 27일 일일 확진자, 일일 사망자도 각각 859명, 280명에 달한다. 

하지만 리그 취소 시 중계권료 박탈 등으로 인한 경제적 손해 등을 막고자 재개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이미 오는 6월 11일을 재개 목표일로 설정하고 스페인 정부의 허락을 맡아 개인 훈련, 단체 훈련을 모두 허락한 상태다. 

만약 리그가 재개된다며 라리가2의 경우 잔여 11경기를 진행하게 되며 이후 직행 승격팀, 플레이오프 참가팀이 모두 결정되게 된다. 현재 유리한 입장에 놓인 팀들이 시즌 종료까지 이를 유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9일 현재 2019/20시즌 라리가2 순위 (잔여경기 모두 11경기)

1위 – 카디스 CF (승점 56점)
2위 – 레알 사라고사 (승점 55점)
3위 – UD 알메리아 (승점 50점)
4위 – SD 우에스카 (승점 50점)
5위 – 지로나 FC (승점 47점)
6위 – 엘체 CF (승점 46점)
7위 – 미란데스 (승점 42점)
8위 – 스포르팅 히혼 (승점 41점)   

사진=이형주 기자(스페인 카디스/라몬 데 카란사·사라고사/라 로마레다)

total87910@stnsport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