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 S코어북] 러시아, 승부차기 끝에 스페인 제압…8강행
[WC S코어북] 러시아, 승부차기 끝에 스페인 제압…8강행
  • 이형주 기자
  • 승인 2018.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대표팀
러시아 대표팀

[STN스포츠(월드컵특별취재팀)=이형주 기자]

혈전 끝에 러시아가 8강행 티켓을 잡았다. 

러시아는 1일(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에 위치한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페인과의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16강 경기에서 1-1로 비겼으나 승부차기에서 4-3으로 승리했다.

◇출사표-"선수단 믿을 것" 스페인 이에로 vs "상대에 맞설 것" 러시아 체르체소프

스페인 페르난도 이에로 감독은 선수단에 대한 신뢰를 드러냈다. 지난 30일 FIFA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에로 감독은 "러시아를 상대하는 우리의 방법과 내 선수들을 믿을 것이다"라고 얘기했다.

러시아의 스타니슬라프 체르체소프 감독은 상대를 경계했다. 지난 30일 영국 언론 BBC에 따르면 체르체소프 감독은 "스페인은 매우 상대하기 어려운 팀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에 맞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선발 라인업
선발 라인업

 

◇선발 라인업-'코케 출격' 스페인 vs '주바 선봉' 러시아

스페인 이에로 감독은 다비드 데 헤아, 조르디 알바, 세르히오 라모스, 제라르 피케, 나초 페르난데스, 세르지오 부스케츠, 다비드 실바, 코케, 이스코 알라르콘, 마르코 아센시오, 디에고 코스타로 선발 명단을 꾸렸다. 포메이션은 4-3-3을 구사했다.

이에 맞서는 러시아 체르체소프 감독은 5-4-1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이고리 아킨페예프, 유리 지르코프, 표도르 쿠드랴쇼프, 세르게이 이그나셰비치, 일리야 쿠테포프, 마리오 페르난데스, 알렉산드르 골로빈, 로만 조브닌, 달레르 쿠자예프, 알렉산드르 사메도프, 아르툠 주바로 선발 명단을 꾸렸다.

◇전반전-스페인 행운의 선제골, 주바의 골로 균형 맞춘 러시아

스페인의 선제골이 터졌다. 전반 11분 스페인이 오른쪽 측면에서 프리킥을 얻어냈다. 아센시오가 이를 올려줬다. 라모스를 맞아내려던 이그나셰비치의 뒷발에 맞은 공이 골문 안으로 들어갔다.

러시아가 반격에 나섰다. 전반 35분 조브닌이 넘어지며 왼쪽 측면으로 패스를 연결했다. 골로빈이 슈팅을 가져갔다. 하지만 골 포스트 옆으로 빗나갔다.

러시아의 동점골이 터졌다. 전반 39분 주바의 헤더가 피케의 손에 맞았다. 심판이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주바가 직접 키커로 나서 이를 성공시켰다.

스페인이 좋은 기회를 맞았다. 전반 45분 코케가 전방으로 패스를 찔러줬다. 코스타가 이를 잡아 슈팅했다. 하지만 아킨페예프 골키퍼에게 막혔다. 이에 전반이 1-1로 종료됐다.

◇후반전-거듭되는 공방전, 양 팀 모두 득점에는 실패

후반 들어 스페인이 기세를 이어갔다. 후반 2분 아센시오가 박스 오른쪽에서 반대편으로 크로스했다. 알바가 쇄도하며 허벅지로 슈팅을 시도했으나 아킨페예프 골키퍼가 잡아냈다.

스페인의 공세가 계속됐다. 후반 5분 스페인이 오른쪽 측면에서 프리킥을 얻어냈다. 코케가 중앙으로 올려준 공을 코스타가 머리에 맞췄다. 하지만 뜨고 말았다.

스페인이 상대 골문을 위협했다. 후반 39분 알바가 왼쪽 측면에서 올린 크로스를 아스파스가 가슴으로 돌려놨다. 이 공이 이니에스타에게 전달됐다. 이니에스타가 슈팅을 했지만 골키퍼 아킨페예프가 막아냈다.

러시아가 좋은 기회를 맞았다. 후반 47분 쿠드랴쇼프가 공을 가지고 전방으로 올라왔다. 쿠드랴쇼프가 왼쪽 측면의 스몰로프에게 패스했다. 스몰로프가 슈팅을 감아찼지만 빗나갔다. 이에 후반도 1-1로 끝났다.

◇연장전-스페인의 흐름, 나오지 않는 골

연장 전반 스페인이 주도권을 가져갔다. 연장 전반 6분 라모스의 패스를 받은 코케가 중거리슛을 가져갔다. 하지만 뜨고 말았다. 연장 전반 9분 아스파스의 패스에 이은 아센시오의 슈팅은 아킨페예프 골키퍼가 막아냈다.

연장 후반 역시 스페인이 분위기를 이끌었다. 연장 후반 3분 피케가 오른쪽 측면으로 패스를 연결했다. 모레노가 전방으로 드리블 후 슈팅했다. 모리노가 슈팅했지만 골키퍼 아킨페예프가 막아냈다. 이후 러시아가 승부차기에서 아킨페예프 골키퍼의 선방으로 4-3 승리를 거뒀다.

사진=뉴시스/AP

total87910@stnsport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