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없이 펀드상품 고르는 방법!
전문가없이 펀드상품 고르는 방법!
  • 알케미랩
  • 승인 2020.0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펀드 슈퍼마켓' 100% 활용법

[STN스포츠=서덕민 기자]

펀드를 가입하는 방법에는 크게 은행·증권사와 같은 영업점에 찾아가 직접가입하거나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방법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온라인으로 펀드상품을 가입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온라인으로 펀드 상품을 접하는 창구는 크게 증권사의 메인 홈페이지펀드 슈퍼마켓두 가지가 있지만 영상에서는 펀드슈퍼마켓에서 펀드상품을 고르는 방법을 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펀드 슈퍼마켓이란 각 운용사에서 판매하는 펀드를 한 곳에 모아 놓은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2,000개의 펀드가 있으며 각 상품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해줍니다. 물론 가입까지도 가능합니다. 아래 내용은 펀드 슈퍼마켓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펀드상품의 제목으로 상품 특성 파악하기

영상에서는 (AB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S-P)이라는 펀드상품을 예시로, 이름만으로 해당 상품을 파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AB: 얼라이언스버스틴 이라는 글로벌 자산운용사의 상품
- 미국그로스: 미국의 성장주에 투자한다는 것
- 증권투자신탁: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
- 재간접형: 주식뿐아니라 주식을 투자하는 펀드상품에도 투자를 한다는 것
- S: S클래스 펀드슈퍼마켓 전용 상품
- P: 연금펀드라는 의미

● 투자설명서보다 쉽게 알려주는 상품 설명서
모든 펀드상품에는 투자설명서와 간이투자설명서가 있는데, ‘펀드 슈퍼마켓에서는 그보다 더 쉽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상품 설명서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상품설명서에는 투자전략과 수수료 비용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나옵니다. 해당 상품이 어떤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지 또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이라면 환율 문제에 대해 어떻게 리스크를 관리 하는지 등 자세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와 운용비용에 대해서도 나와 있습니다. 펀드는 같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수수료를 어떻게 책정하는지에 따라 클래스가 A, B, C, E, S 등으로 구별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수수료와 수익률에는 큰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수수료는 장기/단기로 갖고 있을 것인가, 영업점에서 상담서비스를 받을 것인가 인터넷으로 가입할 것인가 등의 차이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 지난 성과가 한 눈에 확인 가능한 성과는 어땠나요?’
원하는 상품에 일정 기간동안 매달 일정금액을 투자했을 때의 수익률을 보여주는 툴을 제공합니다. 주의할 점은 과거의 수익률을 맹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BM대비 수익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M이란 벤치마크를 의미하는데 업계평균과 같은 비교지수 대비, 해당 펀드의 수익률이 좋은지 보여줍니다.

코스피지수가 10%나 상승했는데 내 펀드는 5%만 상승했다면 수익률이 좋게 나왔다고 볼 수 없습니다. 성과에 대해 보다 냉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려면 업계의 평균보다 잘했는지 비교해 봐야합니다.

 

온라인으로 펀드상품에 가입하는 것은 분명 누군가의 도움없이 스스로 판단하고 상품을 골라야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은 도구들을 잘 활용한다면 좋은 투자상품을 고르는 것은 물론, 투자에 필요한 안목도 함께 기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사진=https://youtu.be/wQlYN2vpEp8

sports@stnsport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